어르신공감단 과정

|  어르신과 치유활동가의 1:1 대화 프로그램

어르신공감단 활동이란 ‘서울시민 힐링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깊고 따스한 공감을 통해 어르신 개인과 그의 삶에 관심을 갖고 주목하는 대화의 시간입니다. 또한 어르신 한 분, 한 분의 개별적인 삶을 깊이 듣고 접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들의 부모, 조부모 세대가 살아온 시간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하고자 합니다. ‘누구에게나 엄마가 필요하다’ 프로그램을 통하여 치유를 경험한 치유활동가들이 어르신과 1:1로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어르신 공감단 과정1.jpg

 

어르신 공감단 과정3.jpg

 

어르신 공감단 과정2.jpg

 

기획의도

OECD국가 중 1위라는 우리나라 자살률은 인구10만 명 당 29명입니다. (OECD국가 평균 자살률은 13명) 그 중 우리나라 70세 이상 노인 자살률은 60명에 이를 정도로 극단적인 상태입니다. 사회안전망이 거의 없는 우리 사회에서 대부분의 어르신들은 경제적으로도 불안정한 상태일 뿐 아니라 개인적, 사회적인 고립이 심각한 수준입니다. 이들 어르신들의 삶에 따뜻하게 주목해주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극단적인 고립감, 무가치한 느낌, 무력감 등이 삶을 이어가는 것에 대한 고단함으로 이어지고 결국은 죽음을 선택하는 것으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어르신공감단 활동은 이러한 상황에 처해있는 어르신들께서 무가치감, 무력감에서 벗어날 수 있는 ‘최소한의 활력’을 만들어내고자 합니다.

 

❑ 기대효과

○ 노인 개인의 삶에 대한 따스하고 깊은 공감을 통해서 자기 삶이 다시 가치를 부여받는 경험을 하게 합니다. (공감은 삶의 가장 밀도 높은 생생함을 느끼게 하는 행위입니다!)
○ 노인 개인이 무가치감, 무력감에서 벗어날 수 있는 ‘최소한의 활력’을 만들어나갑니다.

 

어르신공감단의 자격

아래 과정에 참여한 서울 시민은 누구나 어르신공감단이 될 수 있습니다.

① ‘누구에게나 엄마가 필요하다’ <나편>을 참여한 자 
② 치유원리구조 특강을 이수한 자
③ 어르신공감단의 사전 교육을 이수한 자